드론 쿼드콥터/3D 프린팅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초보자 3) - 밀고당기기(Push/Pull) 도구 사용법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24. 10:15

스케치업 로고

이 글은 구글어스용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구글 스케치업(Sketchup) 초보자용 비디오를 해설한  내용입니다.

그저께 올린 스케치업 사용법(초보자 2) - 평면도형 그리기에서는 평면도형을 그리는 가장 기초적인 원리 및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대략적으로, 동일한 평면에 폐곡선을 그리면 평면도형이 생성된다는 것과, 적절한 참조점(inferring point), 즉 중간점, 끝점 등을 잘 이용하면 쉽게 평면도형을 그릴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Sketchup 7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아래 비디오에 나오는 내용과 동일한 환경을 맞추기 위하여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은 평면도형을 3D 로 만들 때 사용하는 밀고당기기(Push/Pull)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비디오입니다. 비디오 아래에 중요한부분만 따로 추려 설명을 하였으니, 이 비디오를 다른 창으로 띄워놓고 아래의 설명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밀고 당기기(Push/Pull) 도구는 아래 그림처럼 아무리 복잡한 도형이라도 적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기준이 되는 면에 수직방향으로만 이동됩니다. (사실 다른 방향으로 밀고 당기는 방법이 있더라도 사용하기 힘들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확한 치수대로 이동시킬 때, 즉 30cm 만큼 위로 이동을 시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업을 합니다.

1. 우선 Push/Pull 버튼을 사용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 끌어당깁니다.
2. 그 다음 키보드로 숫자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쳐줍니다. 이때 피트는 ('), 센티미터는 (cm) 등으로 단위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cm (또는 0.5m)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어딘가를 클릭한 다음 숫자를 입력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마우스를 놓자마자 숫자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이것은 스케치업 전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
옆에 있는 도형과 동일한 높이(또는 두께)로 만들 경우에는 먼저 조정할 면을 클릭한 후, 기준이 되는 면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1번 면을 3번 면과 동일한 높이로 맞추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밀고당기기(Push/Pull) Tool을 클릭한 상태에서 1번면을 먼저 클릭하고, 3번면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원하는 대로 작업이 완료됩니다. 와!!! 정말 쉽습니다!!! 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밀고당기기(Push/Pull) 도구를 이용하면 구멍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원하는 면에 도형을 그린 후, 그냥 밀어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단, 뒷면이 앞면과 평행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마지막으로 이동(Move) 도구가 설명됩니다. 한개의 점이나 한개의 선을 이동시킬 때는 그냥 그점을 클릭한 후 다른 곳이로 옮긴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경사진 면이 만들어지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니면, 선택(Selection) 도구를 사용하여 사각형을 그리면 그 내부에 있는 모든 평면도형이 선택되고, 그다음 이동(Move) 도구를 사용하면 전체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흠... 역시 만지면 만질 수록 재미있네요. 이번 글을 끝내기 전에 제가 연습하느라 만들어둔 3D 모델을 캡처했습니다. 마음대로 만든 거라서 전혀 도움은 안될 겁니다. 그냥 기념으로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