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마이크로소프트

Wii 리모콘으로 버추얼어스 콘트롤한다

하늘이푸른오늘 2007. 12. 30. 13:55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그다지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지만(ZDNet Korea 기사 : 유명 퍼블리셔들, "Wii 국내 성공 어렵다" 참고) 외국에서는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ZDNet Korea 기사 : Wii, 공급 부족으로 인해 13억달러 손해 참조) 닌텐도의 차세대 게임기 Wii의 리모콘을 사용하여 버추얼어스(Virtual Earth)를 3차원으로 콘트롤하는 방법이 나와서 소개시켜드립니다.

Wii는 2007년 9월까지 1,300만개가 판매되었다고 하네요. 아래 그림이 닌텐도의 게임기 Wii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버추얼어스는 키보드나 마우스를 이용해서 확대, 축소, 이동, 혹은 회전 등의 움직임을 제어하게 됩니다. 3DConnexion사의 SpaceNavigator나 Xbox 360 콘트롤러를 사용하면 3차원 이동 및 3방향의 회전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고요. (저는 SpaceNavigato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아래 비디오를 보시죠.


Video: Wiimote Interface for Virtual Earth

그렇다고 해서 그냥 Wii 리모콘을 단순히 컴퓨터에 연결해서 되는 건 아니고, 꽤 까다로워 보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ii Remote used to control Virtual Earth 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 방법은 전혀 문서도 없으며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이와는 별도로 Wii 리코콘을 이용해 여러가지 PC용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계신 분이 있습니다. 이름이 Johnny Chung Lee라고 되어 있는데, 한국인인듯 싶습니다. 어떤 것을 개발하고 있는지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Wii 개발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 사이트에 Wii 리코콘의 성능에 대해 약간 언급이 되어 있는데요, 1024x768 적외선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고, 4개의 위치를 동시에(100 Hz) 추적할 수 있답니다. 또한, 3개의 가속도계(accelerometer)가 붙어 있어서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다고 하고요.

Wii 개발사이트 에 들어가 보시면 3개의 예제가 나와 있습니다. 첫번째는 손가락의 위치를 추적하여 마우스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 두번째는 컴퓨터 화면을 프로젝터로 벽면같은 곳에 쏜다음 벽면에서 터치스크린을 조작하는 듯한 효과를 내는 방법, 세번쨰는 머리에 2개의 센서를 장착해서 머리를 좌우로 돌리면 화면이 자동적으로 변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일부는 소스코드도 들어있으니 관심있는 분은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2번째 어플리케이션이 마음에 드네요. 예전에 역시 한국인인 듯 싶은 Jeff Han이란 분이 개발한 멀티터치 스크린을 소개시켜 드렸었는데, Wii 리모콘으로 손쉽게 이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LCD 모니터 앞에 설치를 하면 터치스크린이 있는 것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디오에 들어있는 소리가 너무 마음에 안들어 대신 세번째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비디오를 올립니다. 좀 길긴 하지만, 보면 아주 재미있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