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표준

INSPIRE 란

하늘이푸른오늘 2018. 12. 4. 11:01

INSPIRE 개요

INSPIRE 지침(Directive)의 목적은 유럽연합 환경 정책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이나 활동을 위하여, 유럽연합 공간 데이터 인프라를 생성하기 위함이다. 이 유럽 공간 데이터 인프라를 사용하면, 공공 기관간의 환경 공간 정보의 공유를 촉진하고, 유럽내 공간 정보에 대한 공공 접근을 활성화하며, 여러 국가에 걸친 정책의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INSPIRE는 유럽 연합 회원국이 각자 제작, 운영하고 있는 공간 정보 인프라에 기초한다. INSPIRE 지침은 환경 응용에 필요한 34개의 공간 데이터 주제를 다루고 있다.

INSPIRE는 2007년 5월 15일에 시행되었으며, 여러가지 단계로 시행되어 2021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아래의 동영상은 INSPIRE가 왜 필요하며, INSPIRED에서 다루는 공간 데이터의 유형에 대해 다루고 있다.

INSPIRE 정책의 배경

공공기관에서 사용되고 교환되고 있는 모든 정보는 상당한 부분이 특정한 위치를 참조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품질은 '공간 데이터'의 이용가능성에 따라 달라지며, 공간 데이터는 수집된후 (지리 참조되어) 위치에 연결된 후, 처리하여 정보를 생성한다. 대부분의 환경정보, 즉, 배출 측정, 생태 다양성 관측 또는 환경 품질 데이터 등은 공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정책 관련 평가와 분석은 여러가지 환경 및 공간 데이터를 조합하여 이루어진다. 토지이용, 행정 경계, 표고, 수자원, 교통망, 생산시설, 보호 시설 등이 그러한 예이다. 기상, 지질, 토양 등의 지리 물리적 데이터는 또한, 인구 밀도나 건강과 안전에 관한 데이터 등과 같은 사회 경제적 데이터 뿐만 아니라, 환경 정책적 관점에서도 관련이 있다.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주제적 환경적 법령 및 정책(농업, 교통, 에너지, 공간 개발 등)에 깔려 있는 프로그램과 조치는, 일반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사회적 압력으로부터 발생하는 위험성 혹은 재난이 될 수 있는 자연 또는 인공적 위험의 완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대기의 질과 기상 조건에 관한 데이터를 교통, 공장 위치, 도시/농업의 공해 배출원, 역학 등과 연계하면, 대기 오염에 의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공해원인을 식별하고, 대기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에서 배출 경감 목표를 조정하는 등에 사용할 수 있다.

INSPIRE 지침의 준비과정(2001-2004)에서 수행된 수많은 사실 확인 및 공개 컨설팅을 통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정책에 필요한 공간 데이터가 널리 사용되지 못하게 가로막는 중요한 장애 요인을 식별하였다. 예를 들어 지역에서 유럽을 대표하는 모든 분야의 공개 컨설팅 참여자중 97%는 다음과 같은 내용에 동의하였다.

  1. 공간데이터가 빠지거나 불완전한 경우가 많다.
  2. 사용 가능한 공간 데이터에 대한 설명(문서)가 불완전한 경우가 많다.
  3. 공간 데이터셋을 다른 공간 데이터셋과 결합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4. 공간 데이터를 찾고 접근하고 사용하는 시스템이 별개로 작동되며,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5. 문화적, 제도적, 재정적, 법적 장애로 인해 기존 공간정보의 공유 및 재사용이 방해 혹은 지연된다.

INSPIRE 원칙

INSPIRE는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공통 원칙에 기초하고 있다.

  1. 데이터는 단 한번만 수집되고,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곳에 저장되어야 한다.
  2. 유럽 전역 여러 자료원의 공간 정보를 원할하게 결합하고, 많은 사용자 및 응용에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3. 한 레벨/축척에서 수집된 정보를 다른 모든 레벨/축척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자세한 정보는 조사를 위해, 일반적 정보는 전략적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모든 레벨에서 원할한 가버넌스를 위해 필요한 공간 정보는 언제든지, 투명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5. 어떠한 공간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특정한 요구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떠한 조건으로 취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INSPIRE 규약

INSPIRE 지침은 2007년 4월 25일 공식 간행물에 발행되었고, 2007년 5월 15일 발효되었다.

Directive 2007/2/EC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 14 March 2007 establishing an Infrastructure for Spatial Information in the European Community (INSPIRE)

(2007 3월 14일 유럽 의회 및 위원회 발의, EC내 공간정보를 위한 하부구조(INSPIRE) 설립을 위한 지침 2007/2/EC)

INSPIRE

 제목  발행일
2007 3월 14일 유럽 의회 및 위원회 발의, EC내 공간정보를 위한 하부구조(INSPIRE) 설립을 위한 지침 2007/2/EC  2007/4/26

실행 규칙

회원국의 공간데이터 인프라가 각각의 커뮤니티 및 경계를 넘어 상호 호환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보증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특정 분야에서 공통 실행규칙(IR, Implementing Rules)의 채택이 필요하다. 이러한 실행 규칙은 위원회 명령(Commission Decision) 혹은 규칙(Regulation)으로 채택되었으며, 모든 구성원의 의무이다. 위원회는 이러한 규약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규제 위원회(regulatory committee)의 도움을 받았다. 이 위원회는 회원국의 대표로 구성되며, 위원의 대표가 회장이다.(Comitology procedure)

메타데이터

제목  발행일
2014년 11월 10일 위원회 규약(EU) No 1311/2014. INSPIRE 메타데이터 요소의 정의에 따른 규약 No 976/2009에 대한 개정  2014/12/11
INSPIRE 메타데이터 규약에 대한 정오표  2010/1/15
INSPIRE 메타데이터 규약  2008/12/4

데이터 사양

제목 발행일
2014년 12월 10일 위원회 규약 (EU) No 1312/2014. EU 의회 공간 데이터 서비스의 상호운영성에 대한, 2007/2 실행명령 규약 No 1089/2010에 대한 개정  2014/12/11
2013년 10월 21일 위원회 규약(EU) No 1253/2013. 공간 데이터셋 및 서비스의 상호운영성에 관한 실행 명령 규약 No 1089/2010 에 대한 개정  2013/12/10
2010년 11월 23일 위원회 규약 (EU) No 1089/2010. 공간 데이터셋 및 서비스의 상호운영성에 관한 EU 의회 실행 명령  2011/2/6
2011년 2월 4일 위원회 규약 (EU) No 102/2011. 공간 데이터셋과 서비스의 상호운영성에 관한 EU 의회 실행명령 No 1089/2010에 대한 개정  2011/2/5
2010년 11월 23일 위원회 규약 (EU) No 1089/2010. 공간 데이터셋과 서비스의 상호운영성에 관한 EU 의회 실행명령  2010/12/8

네트워크 서비스

제목 발행일 
위원회 규약. 다운로드 서비스 및 전송 서비스에 관한 규약 (EC) No 976/2009에 대한 개정  2010/12/8
2009년 10월 19일 위원회 규약  (EC) No 976/2009. 네트워크 서비스에 관한 EU 의회의 실행 명령  2009/10/19

데이터 및 서비스 공유

제목 발행일
INSPIRE 데이터 및 서비스 공유에 관한 규약  2010/3/29

모니터링과 보고

제목 발행일
INSPIRE 모니터링과 보고에 관한 위원회 결정  2009/5/6

INSPIRE 실행 규칙

회원국의 공간데이터 인프라가 각각의 커뮤니티 및 경계를 넘어 상호 호환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보증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특정 분야에서 공통 실행규칙(IR, Implementing Rules)의 채택이 필요하다 

  • 메타데이터
  • 데이터 사양
  • 네트워크 서비스
  • 데이터 및 서비스 공유
  • 공간 데이터 서비스
  • 모니터링 및 보고

이들 실행 규칙은 위원회 결정 및 규약으로 채택되었으며, 모든 구성원의 의무이다. 

위원회는 이러한 규약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규제 위원회(regulatory committee)의 도움을 받았다. 이 위원회는 회원국의 대표로 구성되며, 위원의 대표가 회장이다.(Comitology procedure)

INSPIRE 기술 지침

실행 규칙 외에도, 의무가 아닌 기술 지침 문서에는 상세한 실행 측면 및 기존 표준, 기술, 사례 등과의 관계를 기술하고 있다. 아래의 그림은 실행 규칙을 INSPIRE 규약과 이에 대응되는 기술 지침 문서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기술 지침 문서는 회원국이 위원회 규정(Commision Regulation)으로 기술된 실행규약(Implementing Rules)를 실행할 것인지를 정의한다. 기술 지침 문서는 의무가 아닌 기술적 요구사항을 포함할 수 있다. 회원국이 이 기술 지침에 부합하고자 선택할 경우, 이 기술적 요구사항을 반드시 만족시켜야 한다. 이 기술적 지침을 실행하면 INSPIRE 서비스의 상호운영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기술 지침 문서의 유지관리는 INSPIRE 유지관리 및 실행 프레임 워크의 중요한 임무이다.

모든 기술 지침 문서는 여기에서 볼 수 있다.

INSPIRE 관계자

INSPIRE 코디네이션 팀(CT)

INSPIRE 코디네이션 팀은 DG Environement와 JRC(Joi8nt Research Center)의 유럽 위원회 직원 및 유럽 환경 위원회(EEA)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임무는 INSPIRE의 실행 및 향후 발전을 조율하고, 다른 EU 정책과 협조하는 것이다.

DG Environement는 INSPIRE를 위한 전반적인 법적, 정책적 코디네이터로서 역할을 한다. 환경 정책에 관한 INSPIRE의 주요 목적하에, EEA에 대한 협력을 기반으로, DG Environment는 실행 프로그램을 위한 프레임 워크로서, INPIRE를 위한 환경적 주제적 정책 요구사항을 규정한다. DG Environement는 INSPIRE 유지관리 및 실행 그룹의 의장을 맡고 있다.

JRC(Joint Research Center)는 INSPIRE의 전반적인 기술적 코디네이터 역할을 한다. JRC는 INSPIRE를 위한 기술적 인프라의 실행가능성 및 혁신을 보장하며, 유럽 및 국제 연구그룹 간의 협력을 보증한다. JRC는 또한 INSPIRE의 목적을 위한 국제 표준화단체와의 공동작업을 주도 및 모니터링 하며, 기타 관련 국제 활동과의 기술적 조율에도 책임이 있다. JRC는 INSPIRE 유지관리 및 실행 그룹(MIG-T)의 기술 하부 그룹의 의장을 맡고 있다.

2013년 유럽 환경 위원회 (EEA, European Environmental Agency)는 모니터링과 보고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SEIS 및 INSPIRE 활동의 일부로 INSPIRE 하의 데이터/서비스 공유함으로써, EU 수준의 협조에 대한 참여를 늘렸다. EEA는 또한 잘 설치된 유럽 환경 정보 및 관측 네트워크(Eionet)을 통한 네트워킹 경험을 살려, INSPIRE를 다른 EU 수준의 활동과 통합을 강화하였다. 여기에는 환경적 경험하에 보고 및 정보 배포도 도함된다.

INSPIRE 위원회(IC)

INSPIRE 지침 22조에 따르면, 회원국 대표로 구성되는 INSPIRE 위원회(Committee)는 위원회(Commission)를 지원하고, 위원회(Commission)에서 제안되는 실행 규칙 도안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반적인 임무를 부여받고 있다. 이러한 의견은 투표의 형태를 띈다.

국가 접촉선(NCP: National Contact Points)

INSPIRE 지침 19(1) 항에 따르면, 각 회원국은 반드시 접촉선을 지정해야 한다. 접촉선은 대부분 공공기관으로, INSPIRE에 관련하여, 위원회에 대한 접촉에 책임이 있다. 예를 들어 접촉선은 INSPRE 실행에 관한 정보를 각 국가에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국을 대표하여 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국가 접촉선 목록

INSPIRE 유지관리 및 실행 그룹(MIG)

2013년, INSPIRE 국가 접촉선 대표로 구성되는 INSPIRE 유지관리 및 실행 그룹이라는 위원회 전문가 그룹을 설치하였다. MIG는 유럽 위원회(DG Environment와 JRC), EEA, EU 회원국 간의 공동활동을 조율하고, INSPIRE 지침의 유지관리 및 실행을 지원한다.

MIG는 기술적인면을 다루는 영구적인 하부그룹(MIG-T)가 있으며, 유리관리 및 실행 작업 프로그램(MIWP)에서 정의한 특정 활동에 초점을 맞춘 한시적 하부그룹을 설치할 수 있다.

MIG는 이해관계자 그룹으로부터 선정된 전문가 플에 의해 보환된다. 이 전문가 풀은 MIG 하부그룹이 특정 실행 및 유지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될 때 소환할 때 이용되지만, INSPIRE 실행 또는 유지관리 특정 측면에 관련하거나 관심있는 전문가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MIG 대표

MIG-T 대표

전문가 풀

INSPIRE 이해 관계자

INSPIRE 실행 계획 및 기술 지침 문서 및 유지관리 및 실행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회원국의 이해 관련 기관으로부터의 전문가에 대한 참여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이해 관련 기관은 MIG 작업을 위한 전문가 추천을 의뢰받으며, MIG 및 하부그룹의 작업에 대한 입력 및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해 관련 기관의 전문가는 주제 클러스터 토론 플랫폼에서 실행 문제에 관한 토론도 할 수 있다.

참고 : 법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동안, 이해 관련 기관은 법적 의무 기관(LMO)와 공간데이터 관심 커뮤니티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구분은 실행 단계에서는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다지 고려하지 않고 있다.

공간데이터 관심 커뮤니티(SDIC: Spatial Data Interest Communities)

법적 의무기관(LMO: Legally Mandated Organisation)

교육 라이브러리

교육 교재

위원회 및 EEA 및 연구 프로젝트나 이해관계 기관에 생산된 다양한 교육 자원이 존재한다.

이러한 교육 코스의 선택은 공간지식베이스(GKB : Geospatial Knowledge Base) 교육 플랫폼에 만들어져 있다. GKB는 EC INSPIRE 팀과 ELISE 프로젝트에서 공동으로 위탁하고 있다. 이들 INSPIRE 교육 라이브러리는 무료이나, 등록이 필요하다.

INSPIRE 교육 교재를 위한 등록

이 라이브러리에 추가하고 싶은 교육 모듈이 있다면 제안을 제출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교육 모듈 제안

새로운 교육 모듈 요청

INSPIRE를 위한 의미론적 지식

내용  링크  관리자  공무원  기술자
 INSPIRE 개요  여기  ◎  ◎  ○
 INSPIRE 데이터/서비스 공유  여기  ◎  ◎  ◎
 XML/GML 기본 개념  여기    ○  ○
 INSPIRE 데이터 사양  여기  ○  ◎  ◎
 데이터 품질  여기    ○  ○
 INSPIRE 네트워크 서비스  여기  ○  ◎  ◎
 Data 조화  여기    ◎  ○

◎: 필수 ○: 선택

고급 기술 모듈

내용  링크  관리자  공무원   기술자
 데이터/메타데이터 조화를 위한 절차  여기    ○  ◎
 데이터 변환 예  여기    ○  ◎
 INSPIRE를 위한 메타데이터와 데이터 검증  여기    ○  ◎
 메타데이터와 목록 서비스  여기    ◎  ○
 INSPIRE 네트워크 서비스 -고급  여기    ○  ◎

◎: 필수 ○: 선택

기술 트렌드 및 혁신 솔루션
내용 링크  관리자  공무원   기술자
 INSPIRE 고급  여기  ◎  ○  
 Linked 데이터 개요  여기  ○  ○  ○
 Linked 데이터 고급  여기      ○

◎: 필수 ○: 선택

INSPIRE 용어집에는 INSPIRE 지침 및 INSPIRE 실행 규칙 문서 그리고 이 교육 모듈에서 사용되는 공통 용어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 및 정의를 담고 있다.

===

https://inspire.ec.europa.eu/about-inspire/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