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에 검색 옵션 등장(Find more with Google Maps)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31. 11:24
1월 30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 검색창에 보다 구체적인 검색이 가능하도록 검색옵션이 등장하였다는 내용입니다.

그냥 구글맵에 접속을 하시면 별로 달라진 것을 느끼기가 힘듧니다. 여전히 인터페이스가 똑같이 보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아래 그림처럼 [검색버튼(Search Maps)] 바로 뒤에 "Show search options"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링크를 누르면 아래처럼 드롭다운 메뉴가 추가됩니다. Everything은 예전과 같이 모든 것을 검색하는 옵션이고, 아래로 위치(Locations), 업소(Businesses),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created content) 등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야 현재 정식서비스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예를 들어 서울지역으로 지도를 맞춰두고 "관악산"이라고 입력하면 제가 제작한 관악산 등산로지도를 포함해서 사용자들이 제작한 지도만 나타나지만, 외국의 경우에는 검색결과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이렇게 제한을 둠으로써 훨씬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사용자제작 지도의 경우, 검색을 하면 직접 나오는 게 아니라, 한참 뒤적거려야 헀는데, 옵션만 지정하면 개인지도(My Maps)혹은 사진, 비디오 등만 뜨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죠.

하여튼... 구글맵의 인터페이스는 정말 간단하면서도 유용하게 설계된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1/find-more-with-google-maps.html
Wednesday, January 30, 2008 at 11:52 AM

구글맵을 통해 검색할 수 있는 것은 아주 많습니다. 주소, 업소, 관심지점, 사용자 지도 뿐만 아니라 사진, 도서, 비디오까지 찾을 수 있죠. 이 모든 것을 잘 걸러낼 수 있도록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찾을 수 있는 검색 옵션을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검색창 근처에 "검색옵션 보이기(show search options)"가 새로 만들어졌으니 확인해 보세요. 이 링크를 누르면 검색조건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다음과 같이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위치(Locations) - 주소, 관심지점, 기타 지명만을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storm"을 입력하면 핀란드의 스톰(Storm)시로 연결됩니다.
  • 업소(Business) - 예를 들어 지도에 샌프랜시스코를 띄운 상태에서 "storm"을 입력하면 업소명에 storm이 포함된 것만 검색됩니다.
  •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created content) - 구글이나 기타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이 제작한 지도를 검색합니다. 샌프랜시스크 위에서 "storm"을 입력하면 지난달 비가 많이오던 주에 찍은 재미있는 사진이  나타납니다.
특히 세번째 옵션은 진짜 지역전문가들의 관점에서 세계를 탐험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Windsurfing in San Francisco"라고 입력을 하면 유튜브(Youtube), 가상세계일주(virtualglobetrotting) 또는 플리커(Flickr)로부터 샌프랜시스코 만 인근의 윈드서핑 하기 좋은 지점이 나타납니다. (업소명 검색 옵션을 켜두었다면 윈드서핑 관련 업소가 나타나겠죠.)

"Romantic places in Paris"라고 입력한다면, francoissachs.nl, communitywalk 또는 Platial 등에서 제작한 매쉬업에 언급된 로맨틱한 장소들이 나타나며, "Seinfeld New York"라고 입력하면 세인펠드라는 드라마에 나타난 장소를 찍은 파노라미오(Panoramio). 플리커(Flickr) 사진이나 기타 개인지도(My Maps)들이 나타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