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5.0, 과거 영상 추가 - 청계천의 변화모습(A look back in time)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18. 15:52
3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5.0부터 과거영상보기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과거에 촬영된 영상이 대량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면, 두바이의 변화, 아마존의 변화,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영향 등을 직접 확인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혹시나 싶어서 우리나라 지역도 옛날 영상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몇 개의 영상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예전에 올렸던 글에 들어 있는 서울지역 과거 영상의 모습입니다. 대략 4단계로 달라진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현재 상태에서 과거영상보기 기능을 활성화 한 뒤, 서울지역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가능한 한 동일한 지역을 캡처했습니다. 2001년 영상을 포함해 7개의 단계가 있으니 3개의 영상이 추가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얼마전 추가된 영상도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세운상가 부근을 확대해 본 모습입니다. 청계천의 공사변화 모습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네요. 첫사진(2002)엔 고가도로가 있고, 두번째 사진(2005/2)엔 청계천이 완전히 뜯긴 모습, 그 이후(2005/10)이후로 다리가 새로 생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변화를 확인하니 나름 재미있네요. 서울시나 국토지리정보원에는 과거의 영상이 훨씬 더 많이 보관되어 있는데, 이런 방식으로 서비스를 하면 정말 멋지겠다 싶습니다. 물론 포털에서도 관심이 있다고들 하니, 언젠가는 이런 변화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3/look-back-in-time.html
Monday, March 16, 2009 at 9:45 AM
구글어스에 엄청난 양의 역사적 영상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들 영상을 둘러보면서 저는 다시한번 과거의 영상이 우리 세계에서 일어난 여러가지 사건을 되돌아보는데 얼마나 유용한지 다시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엄청난 양의 과거 영상을 통해 과거에는 생각도 해보지 못한 방식으로 시간의 변화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공물 자연물의 진보와 파괴를 정말 쉽게 보실 수 있게 되었죠.

두바이에 있는 "세계(The World)" 섬의 건설과정을 보시죠. 정말 멋지죠? 구글어스에 가셔서 과거영상보기 기능을 띄우면 이 엄청난 역사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영상 : 2004년 12월 23일 촬영, 우측 영상 : 2008년 10월 28일 촬영
수많은 섬들이 5년만에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역사적 영상을 통해, 아마존 열대우림의 황폐화와 같이 중요한 환경적 변화를 직접 볼 수 있습니다. 과학적 논문을 해석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보시면 느낄 수 있습니다.

좌측 영상 : 1875년  7월 19일 촬영, 우측 영상 : 2001년 9월 19일 촬영
브라질 론브니아, 인구 증가와 밀림속으로 침투


또한, 과거의 사진을 보면 끔찍한 자연재해를 보고 희생자에 대한 연민도 느낄 수 있습니다.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사진을 한장씩 보면 허리케인의 가공할 위력과 그 황폐한 결과를 새롭고도 강력한 방법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좌측 영상 : 2004년 4월 9일, 우측영상 2005년 9월 2일
허리케인 직후의 I-10 고속도로가 거의 물에 잠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가슴아픈 사진으로는 2001년 9월 12일에 촬영한 뉴욕시 영상입니다. 이영상에는 연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비극은 우리 역사상 중요한 사건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제까지 소개시켜드린 영상은 구글어스의 발전과 변화를 보여주는 사소한 예일 뿐입니다. 세계를 시간대별로 확인해 보시면 최근 수십년동안의 비극과 승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영상을 추가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인류 역사에 영향을 미친 여러가지 영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