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5.0 화성모드, 기능 업그레이드(Live from Mars!)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16. 14:24
3월 1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5.0이 릴리즈되면서 새로이 탑재된 화성모드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화성을 촬영하는 위성영상을 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능, 오래전 제작된 화성지도를 볼 수 있는 기능, 그리고 투어 기능 등 3가지입니다.

아래는 화성의 역사지도 중에서 퍼시발 로웰(Percival Lowell) 이 작성한 화성지도를 켜본 모습입니다. 선명하지 않아 잘 보이지는 않아도, 여기저기 선이 그어진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로웰은 이 선들을 화성인이 건설한 운하라고 생각했고, 20세기 초까지 화성에 뛰어난 기술문명이 존재한다는 생각이 널리 퍼지게 된 장본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를 읽어보시면 되는데, 로웰은 1883년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3개월정도 체제하면서 '고요한 아침의 나라 조선'(Choson, the Land of the Morning Calm)이라는 제목의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재미있는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으니,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여기를 읽어보시면 화성에 살고 있는 멜리사와 채팅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3/live-from-mars.html
Friday, March 13, 2009 at 10:50 AM

바로 지난달, 우리는 구글어스 5.0 화성모드를 릴리즈했고, 그 결과 오랜 숙원이었던 화성인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쁨에도 불구하고, 화성은 지구인들에게도 유명한 것으로 판명이 남으로써, 오늘 우리는 특별히 지구인 사용자들용으로 설계된 구글어스 화성모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붉은 행성에 대한 새로운 모습과 과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화성 라이브 영상 레이어(Live from Mars) : NASA에서 촬영한 화성 위성영상은 여러가지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거쳐 몇 달 후에야 릴리즈됩니다. 그러나, 아리조나 주립대학교의 THEMIS camera team 덕분에 이제 "화성 라이브 영상(Live from Mars)" 레이어를 켜면 며칠 전, 심지어는 몇 시간전에 촬영된 영상을 직접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태양계에 대한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거의 실시간으로 연속 스트림이 가능함으로써, NASA에서 영상을 수신한 몇 시간 뒤면 THEMIS 카메라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위성 궤도를 실시간으로 볼 수도 있고, HiRISE 가 다음번 어디를 찍을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성 역사 지도(Historical Maps) : 1800년대 말, 지오바니 스키아파렐리(Giovanni Schiaparelli는 여러가지 화성 상세지도를 제작했습니다. 그는 화성 표면에 있는 수많은 선형 지형을 관측하고 기록하고 명명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이탈리아어로 수로 또는 운하에 해당하는 cannali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그와 같은 시대 사람인 퍼시벌 로웰(Percival Lowell)은 이러한 지형을 인공적인 운하(canals)로 잘못 이해하였고, 여러 미디어와 대중들에게 화성에 물이 풍부하며 외계문명이 있다는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화성역사지도(Historical Maps) 레이어를 켜면 이 지도및 기타 여러가지 화성 역사지도를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투어(Guided Tours) : 화성에서 어디를 구경할 지 모르겠다면, 사이언스 가이 Bill Nye 와, 퍼블릭 라디오(Public Radio)에서 Science Friday를 진행하고 있는 이라 플래토우(Ira Flatow)의 안내를 받아보세요. 화성에서 정말 흥미로운곳을볼수 있는 가장 훌륭한 방법입니다. 그냥 의자를 뒤로 젖히고 즐겨보시길. 뭔가 눈길을 끈다면 언제든지 투어를 중지시키고, 직접 조작할수 있으며, 플레이 버튼만 누르면 다시 투어로 돌아갑니다. 이 투어 기능은 구글어스 5.0에 새로이 도입된 투어링 기능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구글어스 화성모드에는 붉은 행성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레이어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위성 영상, 가시광선 및 적외선 뷰, 화성 여행자 가이드(A Traveler's Guide to Mars)의 발췌 등이 있습니다. 아울러 NASA 탐사선의 3차원 모델과, 이동 경로 및 화성 표면에서 촬영한 360도 파노라마 사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구와 마찬가지로 화성 인면 바위와 같은 유명한 곳을 검색창에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화성인 친구를 만나 채팅을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구글어스에서 화성모드로 들어가시려면, 아래 그림처럼 툴바에서 행성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화성(Mar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번 추가된 기능을 마음껏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이 기능들은 미항공우주국(NASA)와 구글이 체결한 Space Act Agreement를 통해 제작된 것으로, NASA Ames 연구원들이 많은 부분 참여했습니다. 구글어스 화성모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earth.google.com/mars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