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인공위성 영상으로 페루의 피라미드 유적 발견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16. 08:3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탈리아 학자들이 구글어스에 사용되는 60cm급 퀵버드(Quick Bird) 영상을 처리하여, 카후아치(Cahuachi) 사막에 묻혀있는 피라미드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관련뉴스 : Discovery Channel)

카후아치(Cahuachi)는 남미 페루의 수도 리마(Lima)에서 남동쪽으로 약 400km 떨어져 있는 곳으로, 이 지역은 원래 잉카문명이 등장하기 이전인, 기원전 1세기에서 기원후 5세기 까지 번성했던 나즈카(Nazca)문명의 유적이 많이 발견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일대는 원숭이, 벌새, 고래, 기타 여러가지 기하학적 문양이 그려져 있는 나즈카 유적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보세요)

이번에 발견된 피라미드는 한변의 크기가 100미터 정도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화살표가 4개 그려져 있는데, 그곳이 바로 피라미드입니다. (왼쪽 검은색 화살표들이 가르키는 것도 구조물인데,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Google Earth Blog에서는 동일한 지역을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찾아냈습니다. 아래가 구글어스에서 같은 지역을 캡처한 모습입니다. 잘 알아보기는 힘들어도 피라미드 모양이 보이실 겁니다. 구글어스에서 직접 보시려면 여기(KML)을 누르시면 되고요, 구글맵(Google Maps)에서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위의 2가지 영상은 동일한 영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구글어스에 사용된 것은 가시광선 영역의 3가지 밴드(Red, Green, Blue)로 처리된 영상이고, 이탈리아 학자들은 적외선(Infrared) 영상까지 사용하였으며, 특별한 알고리듬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색이 완전히 달라보이는 것 뿐입니다.

====
위에서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에 피라미드가 발견된 곳은 그 유명한 나즈카 문양 바로 남쪽입니다.

참고로 나스카 평원에는 벌새, 고래, 원숭이, 거미, 개, 나무, 사람, 펠리컨 등의 그림이 30개 이상 있으며 소용돌이, 직선, 삼각형, 사다리꼴과 같은  기하학 무늬들이 200개 이상 그려져 있는데, 그림 한 개의 크기가 100m에서 300m에 달하고 어떤 것은8km의 직선이 마치 긴 활주로처럼 뻗어 있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나즈카의 신비한 문양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히스토리어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나즈카 문양을 나타낸 지도입니다. (눌러보면 큰 그림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KML)을 눌러보시면 구글어스에서 직접 구경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먼저 클릭해서 띄워놓고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일부 위성영상에서 안보이는 문양은 다른 사진을 덮어씌워 두어, 구경하기에 정말 만점입니다.

참고로, 얼마 전 이 지역에서 사람이 제물로 바쳐진 것으로 보이는 유적이 발견되었다는 뉴스(SBS)도 있네요.

민, 푸른하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