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5.1 출시(Google Earth 5.1: Think fast)

하늘이푸른오늘 2009. 9. 13. 22:14
9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5.1이 정식 공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009년 2월 초에 발표된 구글어스 5.0에서는 해양모드, 과거영상 보기, 화성모드, 투어기능 등이 추가되었고, 지난 7월 초에는 달을 3차원으로 감상할 수 있는 달모드가 추가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구글어스 5.1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이 아니라, 속도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원문을 보시면 메모리 사용량, 그래픽 성능, 전송 속도 등 여러가지 기법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프로그램 구동 속도를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구글어스를 처음 실행할 때 걸리는 시간은 약 25%정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마침 얼마전 컴퓨터를 교체한지라 약간 빨라지긴 했는데, 컴퓨터 성능때문인지 구글어스의 성능향상 때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예전 보다 훨씬 부드럽고 빨라진 건 확실합니다.

구글어스 블로그(Google Earth Blog)에 따르면 그래픽 성능이 훨씬 낳아졌고 특히 높은 곳으로 올라가서 지구를 돌릴 때 속도가 매우 빠르게 느껴진답니다. 특히 구글어스 비행 시뮬레이터를 사용해보면 성능차이를 극적으로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덕분에 오랜만에 비행 시뮬레이터를 해봤습니다. 하지만 아래에 보는 것처럼 저는 비행 시뮬레이터만 하면 항상 추락하는지라 보여드릴 건 별로 없네요. 혹시 구글어스 비행 시뮬레이터에 관심있으신 분은 제가 아주 오래전에 올린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9/google-earth-51-think-fast.html
Wednesday, September 9, 2009 at 11:40 AM

올해초 구글어스 5.0을 발표했을 때, 여러가지 놀라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우리 지구의 2/3에 달하는 해양 데이터를 추가하였고, 과거 영상을 통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우리 지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볼수 있게 되었으며, 투어 기능을 통해 누구나 쉽게 나레이션이 있는 안내를 생성하고 공유할수 있게 되었으며, 3차원  화성을 통해 지구 궤도를 떠나 붉은 행상을 탐험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구글에서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기능이 속도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설계 원칙의 핵심중 하나가 "빠른 것은 느린것보다 좋다"는 것이죠. 따라서 이번 구글어스 최신버전에서는 속도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우리는 많은 것을 조정했습니다. 예를 들면 메모리 활용도를 향상시켜 건물/레이어/사용자 콘텐츠를 더 많이 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세이더(shader : 그래픽 프로세서 내부에서 도는 작은 프로그램)를 향상시켜 전체적인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아울러 스투터링(stuttering : frame drops)를 줄임으로써, 지구를 날라다닐 때 보다 부드러운 경험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영상을 그릴때 압축기법을 사용하여 메모리와 그래픽 자원을 절약하도록 했습니다. 우리는 프로그램 시작까지 기다리는 게 짜증스럽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기동시간을 25%정도 향상시켰습니다. 개발자들이 구글어스를 웹사이트에 불러들일 수 있는 구글어스 API에서도 함수 호출 속도를 상당히 향상시켰으므로,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무슨 뜻일까요? 더 빠르게 부드럽게 지구를 탐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신버전(구글어스 5.1)을 다운로드받으시고 파리로 날라가 보세요. 도로 레이어를 켜더라도 속도가 떨어질까 두려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갤러리(Galleries)에 있는 럼지 고지도(Rumsey Map) 레이어를 켜시고 1790년대 카시니가 그린 지구의 모습을 보시더라도 문제없습니다.


또한 이번에 또다른 멋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구글어스를 설치하면 브라우저 플러그인이 자동적으로 포함되는 것입니다. 즉, 구글어스 5.1만 설치하면 다른 개발자 분들이 제작한 여러가지 흥미로운 구글어스 사이트들을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멸종 위치의 해양 생물에 대해 알아 보시거나 달착륙선 착륙 연습을 해보세요. 이제 이 모든 구글어스 웹 어플리케이션을 그냥 클릭 한번만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http://earth.google.com에서 구글어스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우리 지구를 어느때보다 더 빨리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