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2008 북경 올림픽 지도사이트 오픈(Off to the Games!)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8. 20:52
8월 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에서 세계뉴스언론위원회에서 제공되는 2008 베이징 올림픽 공식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서비스하는 2008 북경 올림픽(Summer Games) 지도 사이트를 개설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구글 한국 블로그에도 이와 관련된 뉴스가 나왔습니다. 여기여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에서는 큰 이슈가 있을 때, 구글맵을 활용한 특수 매시업 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미국 대통령선거 매시업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08) 매시업이 대표적이죠.

이번에 제작된 2008 북경 올림픽(Summer Games) 지도는 이전에 비해 한단계 더 발전했습니다. 경기결과를 취합해서 보여주고, 일정이나 선수에 관한 정보외에도 3차원으로 경기장을 둘러보는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올 5월 말에 릴리즈된 구글어스 플러그인 덕분입니다.

우선 아래는 메달 집계결과 화면을 우리나라 지역을 중심으로 맞춰본 모습입니다. 좌측에는 국가별 집계를 보실 수 있고, 우측에는 이것이 지도로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식지도에서 'Stadiums' 탭을 누르고, 'Earth' 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3차원 모델, 비디오, 사진, 경기장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아래 비디오는 북경 올림픽 경기장에 대한 3차원 투어 비디오입니다.


제가 얼마전 2008 베이징 올림픽 지도 모음이라는 글을 통해 여러가지 지도를 소개시켜드렸는데요, 우리나라는 여러 포털이나 방송국 모두 베이징 특집을 준비하면서도 지도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실망하면 그만이지만, 우리나라의 인터넷 지도 서비스의 장래를 생각해보면 정말 안타깝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8/off-to-games.html
Thursday, August 7, 2008 at 9:25 PM
2008 올림픽이 곧 베이징에서 시작되어, 8월 8일부터 8월 24일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이미 여러분께서는 북경 올림픽 지역 최신 영상으로 갱신, 중국지역에 대한 상세한 도로지도 추가, 그리고 구글 스케치업을 사용한 3차원 경기장 모델 콜렉션의 제작 등의 소식을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우리는 구글맵에 2008 북경 올림픽(Summer Games)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 사이트는 올림픽에서 전해지는 소식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원스탑(one-stop) 서비스입니다. 국가별 메달 획득 수, 오늘의 이벤트, 경기 결과 등 모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메달 획득 수를 알고 싶다면, 'Medals' 탭을 클릭하시고, 지도를 확대/축소 또는 이동해 보시면 됩니다. 어떤 나라 혹은 지역을 클릭하면, 획득한 메달의 정보가 나옵니다. 'Events' 탭을 눌러보면, 날짜별, 국가별, 종목별 최신 스케줄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 또는 지역별 참가자, 결과, 메달 획득 수 등을 포함한 모든 정보는 세계뉴스언론위원회(WNPA : World News Press Agency)로부터 제공되는 공식 정보입니다.

보너스로, 올림픽이 열리는 경기장 및 스타디움을 3차원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을 포함시켰습니다. 구글어스 플러그인 을 사용할 수 있는 PC 사용자의 경우, 'Earth' 탭을 클릭하면 베이징 가상 여행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PC 사용자가 아니라고요? 문제없습니다. 모든 사용자들은 경기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 안에서 3차원 비행 비디오(3D fly-through videos를 보실 수 있으니까요.


그냥 여러분의 PC에서 올림픽 게임 결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거의 모든 정보와 독특한 시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구글어스 KML을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북경을 3차원으로 여행하는 맛보기 비디오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