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대중교통 정보 추가(Another round of updates for Google Transit)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20. 12:58
2월 1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대중교통 지원도시가 추가되고, 대중교통레이어에도 몇몇 도시가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대중교통정보는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는 아주 중요할테고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구글대중교통이 전혀 지원되지 않으니... 솔직히 이 소식에는 별로 관심이 안갑니다. 뭐... 중국 주요도시들에 대해 열차정보가 추가되었다는 소식은 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만...

생각난김에 한마디... 우리나라 대중교통정보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ODsay.com입니다. 아래는 메인화면을 캡처한 겁니다. 버스/지하철/열차/고속/항공노선까지 모두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직접 사용해 보면 완전 실망입니다. 이 정도 정보가 있으면, 전국 어디서 어디로 가든지 여러가지 대안을 사용해서 안내를 해 줘야 할텐데, 거의 아무 것도 안됩니다. 하다못해 도움말에 나온 "서울시청에서 부산시청으로 가는 길"이라고 검색을 해봐도 아무것도 안나옵니다. 리뷰할 가치도 없네요.

그나마... 구글맵 매시업과 구글어스 플러그인을 갖춰놓아 제 관심을 끌기는 했지만, 길찾기가 안되는데 어디다 써먹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ㅠㅠ 괜히 들어가서 기분만 망쳤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2/another-round-of-updates-for-google.html
Thursday, February 19, 2009 at 9:55 AM
전세계 많은 분들이 데스탑이나 핸드폰을 사용하여 대중교통을 훨씬 더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아직까지 모든 대중교통기관으로 범위를 넓히지는 못했지만,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지금도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전세계 많은 도시를 대상으로 스케줄을 기반으로 한 경로 설정이 추가되고, 구글맵 대중교통 레이어에 10여개의 새로운 도시가 추가되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구글맵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웹브라우저나 핸드폰에서 단계별 대중교통 안내를 받으시거나, 인근의 정류장, 스케줄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중교통 레이어는 구글맵에 노선을 표시해 주는 기능으로서, 해당지역 대중교통 기관이 구글과 파트너십을 맺지 않았을 경우에 해당됩니다.

대중교통 스케줄 추가지원
최근 우리는 캐나다의 캘거리(Calgary), 해밀튼(Hamilton), 에드몬톤(Edmonton), 요크 리즌(York Region)영국 이스트 미들랜즈(East Midlands),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Houston), 버지니아주 21개 기관 그리고, 정거장 2700개소 및 모든 주요도시를 포괄하는 3,100개의 열차노선 등 중국관련 자료에 대해 대중교통 스케줄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이러한 모든 도시에서 구글맵을 이용해 대중교통정보를 확인하고, 경로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대중교통 레이어 추가지원
올해 초에 50여개의 도시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레이어를 지원하였습니다만, 이제 아델레이드(Adelaide), 아틀란타(Atlanta), 본(Bonn), 캘거리(Calgary), 캘리포니아 데이비스(Davis), 캐나다 해밀튼(Hamilton), 필슨(Pilsen), 새크라멘토(Sacramento), 토리노(Torino), 토론토 요크 지역 등을 추가로 지원하게 되었으며, 케이프 타운(Cape Town),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프레토리아(Pretoria)지역을 갱신하였습니다. 이 모든 도시에서 구글맵을 사용하여 대중교통노선을 확인할 수 있고, 정류장을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maps.google.com/transit에 접속하시면 구글 대중교통정보의 내용과 현재 지원되는 도시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2008/01/27 - 우리나라 인터넷지도 경로안내기능 분석 (1)
2008/01/21 - 구글 대중교통정보 활용 방법
2008/02/05 - 실시간 열차 추적 지도
2008/04/10 - 구글 대중교통정보, 시카고시에 등장
2008/09/12 - 구글 대중교통정보 참여도시 증가
2008/09/27 - 이번주의 팁 : 시골에서 구글맵 대중교통정보 활용하기
2008/11/22 - 아이폰용 구글맵에 스트릿뷰/대중교통 등장
2008/12/24 - 구글 안드로이드 폰에 구글맵 내지도 기능 탑재
2009/01/15 - 구글맵에 지하철 노선도 레이어 등장
2009/01/23 - 구글, 뉴욕 공식안내사이트 개발에 참여
2009/01/27 - 구글 대중교통 사이트 개편
2009/02/06 - 구글 친구찾기(Latitude)를 PC에서 직접 써보니
2009/02/05 - 구글 친구찾기서비스(Google Latitu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