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미국의 태양에너지 관련 일자리 예측 지도(U.S. job growth powered by the sun)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15. 19:18
3월 1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닷오알지와 구글어스 아웃리치팀이 미국 에너지 연구교육재단과 함께 태양에너지 관련 일자리 예측지도를 제작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지도는 구글어스용 KML을 실행시키면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이 KML을 실행시켜본 예로서 2017년의 각 주별 태양열 관련 일자리 예측 전망입니다. 캘리포니아주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 같다네요. 사람도 많이 많이 살고 날씨도 맑으니 당연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한 여건으로 보이는 텍사스주에는 태양에너지 관련 일자리가 거의 없을 것으로 나타나니 좀 이상하다 싶습니다.

우리나라도 녹색성장, 녹색에너지... 이런 이야기는 많은데, 정작 이런 전망치는 한번도 보지 못한 것 같아, 좀 아쉽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3/us-job-growth-powered-by-sun.html
Wednesday, March 11, 2009 at 10:20 AM [Cross-posted with the google.org blog]


태양열 에너지는 전통적인 전력생산방식에 비해 청정 에너지로 각광을 받아왔지만, 청정에너지를 활성화함으로써, 일자리를 늘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재생가능 에너지에 관한 연방/주정부 정책 덕분에, 태양열 산업은 향후 몇년간 수천 개에 달하는 녹색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태양열 에너지 연구교육재단(SEREF : Solar Energy Research & Education Foundation)는 내비간트 컨설팅(Navigant Consulting Inc.)의 연구를 기반으로  구글닷오알지 및 구글어스 아웃리치의 도움을 받아, 구글어스(Google Earth)용 태양열 일자리 지도를 제작했습니다.

직접 이 지도를 보시려면, 구글어스용 KML을 실행시켜보시면 됩니다. 미국 태양열 산업은 2016년까지 제조업 및 건설업을 포함하여, 약 44만 개의 영구적인 풀타임 일자리을 만들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태양열관련업 성장(solar jobs layer)를 보시면, 미국 전역에 걸쳐 어떠한 양상으로 성장할 것인지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자리중 상당부분이 펜실바니아(Pennyslvania) 미시간(Michigan), 오하이오(Ohio) 주 등 현재 극심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곳에서 생길 것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주에 보이는 태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아래 그림처럼, 8년간의 성장 예정치와, 가장 일반적인 태양열 관련 기술인 태양전지(photovoltaics), 태양열 발전 및 태양열 온방 등 3가지 기술의 분포를 보실 수 있습니다.

태양열 일자리 성장 예측치외에도, 이 성장 예측치를 3D 애니메이션으로도 보실 수 있고, 각 주별 태양열 자원 부존량과 직접 성장 가능성을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additional data에서는 아틀란타에 있는 조지아 테크 아쿠아틱 센터에서 작성한 태양전지판, 태양열 온방기의 설치 댓수도 확인할 수 있고, 캘리포니아 남부 태양열 생성시스템(SEGS : Solar Enegy Generating Systems)에서 제작한 태양열 발전탑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일자리 성장을 예측하려면 고도의 경제 모델링이 필요하므로, 어떤 곳에서 관련 일자리가 생길지 예측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 지도에는 명시적으로 표현되어 있지 않지만, 약 3만개의 일자리가 나머지 29개주에 걸쳐 생길 것으로 예측됩니다. 즉, 태양 에너지는 미국 전역에 녹색 경제를 일으킬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지도는 재생가능에너지를 통하여 환경, 경제, 국가 안보를 확보할 수 있도록, 미국내 태양관련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자는 목표하에 태양열 에너지 연구교육재단(SEREF)과 구글닷오알지의 협력하여 제작하였습니다.

http://www.seref.us/solarjobsmap.html에 들어가 보시면 이 지도의 원본을 확인하고, 태양 에너지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