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 구글 뉴스(Google News) 레이어 등장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22. 10:22
5월 20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 구글 뉴스(Google News)가 정식 레이어로 등장했다는 내용입니다.

제 블로그에는 지도와 뉴스가 결합되는 매쉬업에 대한 글이 여러 개 있습니다. 뉴스 속의 구글맵, 구글맵 + 뉴스 매쉬업, BBC 뉴스 지도 등이 그 예입니다.

또한, 개인지도를 활용하여, 시민언론의 My Map 활용, BBC 대화식 홍수지도, 미시시피 강 교량붕괴, 샌디에고 산불지도, 중국 폭설 지도 등과 같이 1회성 지도를 만드는 예는 수없이 많고요.

이와 같이 지도와 뉴스를 결합한다는 것은, 매일 매일 수많은 뉴스가 쏟아져 나오는 세상에서 내게 필요한 뉴스만 선별하는 또 다른 방법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지도와 뉴스를 결합하기 쉽지 않습니다. 모든 뉴스가 위치정보를 별도로, 표준화된 형태로 관리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현재 모든 뉴스는 그냥 문자의 나열에 불과하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를 매칭시킨다는 게 쉽지 않으니까요.

예를 들어, 뉴스에 '광주'가 나왔을 때, 경기도 광주와 광주광역시를 정확히 분리하기는 상당히 어렵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Google Earth Blog에 따르면, 구글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구글맵의 "More..."아래에도 추가될 예정이라는 내용도 있습니다.)

====
구글어스에서 구글 뉴스를 보시려면 "단계별 항목(Layers)"-> "갤러리(Gallery)"->"구글 뉴스(Google News)"를 켜면 됩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한글판 구글어스에서는 구글뉴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얼마전 구글어스에 뉴욕타임즈 뉴스가 등장했지만, 한글판에서는 지원되지 않았던 것과 마찬가지로요.

이는 우리나라 지역에 대해 구글어스에 도로지도가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 글 참조) 뉴스를 위치와 매칭시키려면 도로지도가 기본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도로지도가 나온다고 해도, 주소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매칭시키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만...

다음 그림은 영문판으로 전환한 후, 구글뉴스 레이어를 켜고 서울 주변을 확대해 본 모습입니다. 대전/대구/부산 정도에도 뉴스가 몇개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지도와 뉴스를 결합한다고 해도 지도가 뉴스를 보기에 적합한 미디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구글어스에서 처럼 아이콘만 나와있고, 그것을 하나씩 클릭해야만 뉴스를 볼 수 있다면, 별로 뉴스 사이트로서의 가치는 없겠죠. 앞으로 더 많이 연구해야할 과제일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구글어스에 구글 뉴스(Google News) 레이어 등장(Extra! Extra! Discover the world's news in Google Earth)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extra-extra-now-you-can-discover-worlds.html
Tuesday, May 20, 2008 at 9:30 AM

구글어스에 구글 뉴스 가 시작된 것은 지오 브라우저의 진화에서 새로운 이정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4,500여개의 뉴스 관련기관에서 끊임 없이 갱신되고 있는 뉴스의 인덱스를 공간적으로 매칭시킴으로써, 구글어스는 이제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 활동의 세계를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이 관심있는 지역으로 확대해 들어가서, 국가 뉴스, 지역 뉴스, 심지어 완전히 확대했을 경우 동네 뉴스까지 읽어보세요. 학교 급식 메뉴로부터 지구 온난화까지, 이제 전 세계의 정보가 문자 그대로 여러분의 손끝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구글 뉴스레이어를 활성화시키려면, 구글어스 화면 왼쪽에 있는 "단계별 항목(Layers)"에서 "갤러리(Gallery)" 폴더를 연 뒤에 "구글 뉴스(Google News)"를 클릭하시고, 지구상 어디든 여러분이 관심있는 곳으로 내려가 보시면 됩니다. 모든 뉴스는 구글 뉴스 아이콘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뉴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사의 일부와 함께, 본문을 볼 수 있는 여러개의 링크가 제공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