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화성모드 추가(Google Earth goes to Mars)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4. 11:57
2월 3일일자 LatLong 소식입니다. 엊그제 구글어스 5.0에 해양자료가 추가되고, 과거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세번째로 화성 모드가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기존에도 웹버전으로 구글 화성(Google Mars)이 있었지만, 구글어스처럼 3차원으로 볼 수 없어서 아쉬운 점이 많았었습니다.

또한, 오래전에 행성운동 관찰해보기라는 글에 올린 것처럼 구글어스에 KML을 추가해서 다른 행성을 볼 수 있는 형태는 있었지만, 영상도 부족하고, 관련 자료도 많이 부족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번에 추가된 화성모드에는 칼라영상, 높이를 사용한 칼라코드 영상, 근적외 영상 등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유명한 지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들어 있고, 특히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발사한 탐사선들의 궤적과 촬영한 파노라마 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우측 레이어설정을 보시면, 중요지점에 대한 안내자료도 있고, 지형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툴바에 있는 토성모양 아이콘을 누른 후, 화성(Mars)를 선택하여 화성모드로 전환한 후, 단계별 항목에서 우측 그림처럼 설정한 후 올림푸스 화산(Olympus Mons)를
선택해 본 모습입니다. 올림푸스 화산은 화성은 물론 태양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화산이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에서 중앙부에 가로로 그려진 굵은 파란선이 그랜드캐년보다 10배 이상의 규모를 자랑하는 마리너리스 협곡(Valles Marinaris)입니다. 화성의 반지름이 지구의 1/2정도 되는데, 협곡의 길이는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2,500km에 육박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은 화성탐사선 파이어니어호의 궤적과 사진의 위치, 그리고 사진중 하나입니다. 정말 크레이터 자체도 엄청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 더 재미있는 영상들도 많지만, 이걸로 마무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길...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2/google-earth-goes-to-mars.html
Tuesday, February 3, 2009 at 9:35 AM
지금까지 구글어스는 인류가 지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가깝건 멀건 새로운 곳의 새로운 모습에 눈을 뜨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까다롭긴 하지만 아주 중요한 또다른 시청자인 화성인들의 필요에 대해서는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화성인들입니다.

구글의 화성인 사용자는 급격하게 성장하지는 않았지만(정확한 수는 극비입니다) 기대감만은 높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구글어스 5.0 릴리즈에 화성 전용 모드를 추가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물론 지구인들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화성인 사용자들은 지구의 크기에 부적절하게 맞춰진 지질학적 지형을 보면서 기분나빠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에 감사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이제 지구 최대의 협곡인 그랜드캐년보다 10배가 길고, 7배나 넓은
발레스 마리너리스(Valles Marineris)도 3차원으로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시광선 영역 뿐만 아니라 적외선 지도도 쉽게 볼 수 있고, 가장 흥미를 끄는 고해상도 위성영상도 쉽게 볼 수 있고, 화성 여행가이드도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화성 인면 바위와 같은 잘 알려진 랜드마크도 검색하고 볼 수 있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NASA에서 발사한 화성탐사선 궤적을 쉽게 추적할 수 있고, 이 탐사선이 촬영한 360도 파노라마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탐사선 파노라마는 스트릿뷰(Street View) 스타일로 포시되어, 이리저리 돌려볼 수도 있고, 확대하여 상세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릿뷰에 적용되어 있는 얼굴 흐리기 기술은 사람의 열굴에만 적용되므로, (최소한 당분간은) 미항공우주국 영상에서 화성인의 얼굴을 흐리게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구글어스 화성이 화성인들에게 유용하기를 희망하지만,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인 화성의 아름다움과 과학을 감상하고자하는 지구인들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화성이 구글어스의 일부가 됨으로써, 과학자들도 화성에 관한 KML을 제작하여 가시화, 협력, 원조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제적인 행성과학 사회에 매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화성은 구글과 NASA가 체결한 우주 협약(pace Act Agreement)의 결과로 탄생한 것으로, 미우주항공국의 Ames 가학자들이 구글 엔지니어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화성에 관한 자로를 수집하고 변환하였습니다. 또한 이는 웹버전 구글 화성(Google Mars)이나 구글문(Google Moon) 구글 스카이(Sky) 와 같은 기존 서비스를 포함한 여러가지 선행 협력 프로젝트의 뒤를 따른 것입니다.

이제 구글어스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툴바에 있는 새로운 행성모양의 버튼을 누르시면 화성의 멋진 3차원 모습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3차원을 보기 위해 특별한 안경을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