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2008년 구글맵 매시업 Best #2 (4~6월)

하늘이푸른오늘 2009. 1. 4. 21:48
전세계 구글맵 매시업(Mashup)을 주제로 글을 쓰는 Google Maps Mania에서 2008년 최고의 구글맵 매시업을 소개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월별로 주인장이 좋아하는 매시업을 선정했다지만, 그래도 Google Maps Mania는 구글맵 매시업에 관한한 가장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나름 소개드릴 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원래 글에서는 1-6월, 7-12월로 나누었습니다만, 저는 좀 더 자세히 조사하느라 4개의 파트로 나누었습니다.

관련 글 : 2008년 구글맵 매쉬업 Best #1 (1~3월)

=== 4월의 최고 매쉬업 ===

Super SkyDive : 하늘에서 스카이다이빙을 하는 모습을 시뮬레이션한 매시업입니다. 대충...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시작하면 파란 배경에 좌측에 하얀 막대가 점점 올라갑니다. 20,000 피트에 이르면 주황색단추가 나오고, 이것을 누르면 다이빙을 시작합니다. 직접 해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왼쪽 하얀막대가 20,000ft가 될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실제 영상과 구글맵을 배경으로 사람의 팔과 다리가 나오는 등, 꽤 실감나게 만들어졌습니다. 다만 처음 로딩되는 시간이 너무길고,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구글맵 위성영상이 깨져나옵니다. <- 아마도 캐시 저장과정에 문제가 있는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ZoomandGo : 자칭 "여행산업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사진/비디오를 모아두었다"는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쪽은 확대해 봤는데 아무 것도 없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5월의 최고 매쉬업 ===

MapRooms : 구글맵 플래시 API로 개발된 사이트로서, 지도를 띄워놓고 채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러니까... 약속장소를 정할 때, 지도를 보면서 이야기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제 컴퓨터에서는 안되는데, 시험해 보시려면 웹브라우저를 2개 열고, 사용자 이름은 다르게 하고 방번호는 동일하게 해서 입장해 보시면 아실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제가 시험해 본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Holiday Maps
: 나만의 지도를 만드는 사이트입니다. 머... 구글맵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내지도(My Maps)의 확장판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파노라미오/위키피디아를 함께 보거나, 날씨, 스트릿뷰, 실시간교통 등의 정보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별도로 제작해 둔 KML이나 GeoRSS 도 함께 얹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관악산을 중심으로 설정하고, 제가 예전에 만들어둔 내지도(관악산 등산로)를 함께 올려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adar
: 제목 그대로, 스위스 상공에 떠있는 비행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ZHAW (Zurich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에서 개발했고, 선은 비행기의 방향이고, 선의 색은 비행기의 고도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vid Rumsey Google Maps Collection : 구글어스 레이어로 추가되어 있는 럼지 고지도를 구글맵에서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약 120종이 등록되어 있고, 우측 위에 있는 막대로 투명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예전에 쓴 "일제에 빼앗긴 땅 - 간도는 어디인가?"에서 언급한 China_1875라는 지도를 띄워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6월의 최고 매쉬업 ===

Earthswoop : 제가 예전에 쓴 "구글어스 서울시 3D 투어"에서 소개한 사이트로서, 전세계의 멋진 3차원 건물을 등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래는 남산 N타워의 모습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hrunchBase Maps : 저는 잘 모르지만, IT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블로그라는 TechCrunch에서 개발한 지도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자체적으로 IT관련 업체의 데이터베이스인 CrunchBase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에 부속되어 있는 지도입니다.

아래는 유튜브의 위치를 표시한 것인데, 그 주변에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nhor on the Rock : 이것도 제가 예전에 구글어스를 이용한 문학수업에서 소개시켜 드린 구글맵 기반의 소설입니다. 제1탄에서 소개시켜드린 21 Steps by Charles Cumming는 소설이라고 부르기는 뭐할 정도로 텍스트가 적었지만, 이 소설은 거의 완전한 소설에 가깝습니다.

독일어로 되어 있어 읽을 수 없다는 게 아쉽지만, 아래 그림처럼 왼쪽은 구글맵, 오른쪽은 소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ickr : Yahoo의 사진공유사이트인 Flickr에서 태그와 위치를 사용해 사진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즉, ... 그런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6에서도, Firefox에서도 에러가 발생하네요...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ni Flight Sim : 아주 간단한 비행시뮬레이터입니다. 예전에 "구글어스 간단 비행 시뮬레이터 + 서울시 3D 건물 추가"에서 소개시켜드렸는데요, 높이 조종은 안되고, 오로지 좌우 방향만 조종할 수 있습니다. 그냥 이리저리 둘러보는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그래도 웹버전 구글어스(Google Earth plugin)을 활용한 재미있는 어플입니다.

아래 화면에 나타나 있는 건물... 익숙하죠? 막대한 예산을 쓰면서도 싸움만 하는 넘들이 회의한답시고 모이는 곳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상 마칩니다. 제3편에서 뵙겠습니다. (via Google Maps Mania)

관련 글 : 2008년 구글맵 매쉬업 Best #1 (1~3월)

민, 푸른하늘
2008/01/30 - 시카고의 영화관 매쉬업 소개
2008/01/30 - 주유소 휘발유가격 매쉬업
2008/02/05 - 실시간 열차 추적 지도
2008/02/17 - 결혼 지도 매쉬업
2008/02/19 - 구글맵 매쉬업 - Rotten Neighbor
2008/02/25 - 구글맵 매쉬업 100선
2008/02/25 - 우리나라의 지도 매쉬업 정리
2008/05/15 - 회화 작품과 지도를 결합한 매쉬업
2008/06/17 - 구글맵 플래시 API를 이용한 자동차 게임
2008/07/11 - ArcGIS Javascript API와 구글맵의 결합
2008/08/10 - 구글맵에서 골프(Golf) 게임을~~
2008/11/04 - 구글맵 매시업 - 티셔츠가 어디로 팔려나갔나?
2008/11/09 - 재미있는 구글맵 매시업 모음. 그리고...
2008/11/12 - 멋진 구글맵 매시업 소개
2008/11/21 - 구글맵 API 적용사례 2가지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