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KML을 자유롭게 볼 수 있는 구글어스 플러그인 사이트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22. 08:54
웹버전 구글어스(구글어스 플러그인)이 발표된 게 5월 28일이니까 벌써 5개월이나 흘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구글어스 플러그인을 본격적으로 적용한 예는 많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소개드린 것으로는 아래 3개 뿐이네요.
(Google Earth Blog에서는 구글어스 플러그인이 많이 보급되지 않은된 이유중의 하나로, 윈도(Windows)만 지원하고 Mac 등을 지원하지 않는 것을 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정말 괜찮은 응용사례가 나왔습니다. 여러가지 주제도를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종류에 관계없이 KML 파일을 띄워볼 수 있는 Earth Atlas라는 사이트입니다. (via Google Maps Mania)

먼저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왼쪽편으로는 여러가지 메뉴가 있고, 오른쪽은 웹버전 구글어스가 뜹니다.

구글어스 플러그인 사례 - Earth Atlas

왼쪽 메뉴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Statistics(통계) : 전세계의 나이분포 등 주제도를 띄워볼 수 있습니다.
  • BackGround Imagery(배경 영상) : 지구의 모습을 다른 영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External Data(외부 자료) : 북극의 빙산현황/실시간 지진 등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 Your KML Files(KML 파일) : 사용자의 KML파일을 띄워볼 수 있습니다.
  • Google Earth Layers(레이어 변경) : 도로/3차원건물 등을 on/off 시킬 수 있습니다.
  • Options(선택사항) :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배경을 미항공우주국(NASA)의 도시의 불빛(Earth's city lights)로 바꾼 후, 각국의 핸드폰 가입자 수 통계자료를 띄워 본 모습입니다. 중국이 역시 핸드폰 가입자가 제일 많네요. 3억 3천만명이라니... ㅎㅎ

구글어스 플러그인 사례 - Earth Atlas

====
이처럼 여러가지 재미있는 주제도를 띄우는 기능도 재미있지만, 제일 멋진 기능은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KML파일을 띄울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맵에서도 띄울 수 있지만, 3차원으로 볼 수 있으니 이게 훨씬 편하겠죠. "Your KML Files"를 눌러보면 메뉴가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네모 박스에 원하는 KML 주소만 넣으면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얼마전 올린 구글어스에서 13,000개의 인공위성 실시간 추적이라는 글에 들어있는 KML파일(http://adn.agi.com/SatelliteDatabase/SatelliteDatabase.kmz)을 띄워 본 모습입니다.

구글어스 플러그인 사례 - Earth Atlas에 인공위성 현재 위치(KML)을 띄워본 모습

또한, 사용자의 KML을 띄우려고 할 때는 더 간단한 방법도 지원합니다. "http://earthatlas.info/?kml="뒤에 KML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http://earthatlas.info/?kml=http://adn.agi.com/SatelliteDatabase/SatelliteDatabase.kmz 를 누르면 직접 웹브라우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사이트는 GNU General Public License v3 규약에 따라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이 소스코드를 사용해 자신만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blog.thematicmapping.org/를 읽어 보시면 된다고 하네요.

민, 푸른하늘